본문 바로가기

매매일지

21.01.29 아이에이, 모비릭스, 나인테크, 엘컴텍, 티앤알바이오, AP시스템, SK이노베이션, LG전자

1. 아이에이

한놈만 잡고 패기

 

종목선정은 뇌동, 매매포인트는 원칙대로

오버나잇 종목.

예상대로 올라와줬지만

 . 2번째 돌파시도였던점

 . 돌파 때 거래량이 시원하게 터져주지 않았단 점을 근거로 돌파 - 지지 실패를 예상하고 1분봉 2번째에 다 던졌다

 

장 초반에는 변동성이 너무 심해서 수익권과 마이너스권의 생사를 왔다갔다 하는 종목은 지켜보기 힘들다.

 

결국 오르는 모습에 쫓아갔고 원래 목표가에서 매도를 쳐야했는데 욕심이 생겨서 냅뒀다.

 

역시 첫번째 돌파는 실패.

 

음봉으로 전환하는 순간 매도

 

이후 다시 돌파를 예상하고 눌림목을 노렸지만 거래량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횡보하는 모습에 탈출했다.

횡보 후 상승 시도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내 경험상 횡보 후 하락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마블님은 이마저도 잡아내는 방법이 있다고 하셨는데 강의 내용에선 들을 수 없었다.

 

연구해야할 과제다.

 

2. 모비릭스

 

민감한 대응 (사실은 뇌동 ㅋ)

상한가 다음날 종목들이 죄다 먹을것이 없었다.

신규 상장주였기에 손이 안가는 종목이었지만 뭐에 홀리듯 들어갔다.

 

좋은 매매는 아니다.

 

뇌동으로 접근했고 시가 회복, 지지 여부를 기준으로 진행한 매매였다.

 

차트없이 호가창만 보고 했다.

 

반성할 점이 많은 매매였지만, 받아먹고 올리는 호가창의 움직임, 털어내려는 호가창의 움직임이란게 먼지 아~주 조금 깨닫게 된것 같다.

자신있게 서술할 수 없으니 내 스킬이 되었다고 할 수 없지만....음....이 느낌 아니까.

 

3. 나인테크

으이그 속트져!!

큰 거래량은 아니지만 평소와 다른 거래량을 보이며 상승한 종목이다.

 

이번이 2번째 돌파시도였기 때문에 목표가 산정하기 수월했고 매수도 양봉 중심에서 잘 됐다.

 

그러나 호가창 흔들기에 불안해하다가 15분봉 마감시간 즈음에 내렸더니만, 눌림 최저점에 매도하고 3분 있다가 목표가까지 가뿐하게 찍어줬다. ㅠㅠ

 

손절하는것보다 이런게 더 멘탈에 치명적이다.

 

얘는 좀 지켜보다가 조만간 다시 체포해야겠다.

 

이번 매매에서 고쳐야할점........?

 

아 씨 몰라!!

왜!!

뭐!!

어쩌라고!?

 

4. 엘컴텍

머...이정도면 매도 잘 했지

오버나잇 종목.

더 내려가면 좀 더 살 요량이었는데 죽지않고 기어 올라오길래 목표가는 찍겠구나 예상했다.

시장 상황이 안좋아서 설마 목표가까지 가나... 싶어서 양봉 중심 라인 (윗라인)으로 목표를 변경.

터치하고 살짝 밀릴때 잽싸게 매도처리.

 

그 다음 눌림을 주길래 매우 흡족해하며 신경끄고 있었는데 지금 보니 목표가까지 찍어줬네.

하지만 아쉽지 않다.

 

목표가 너무 고집하면 안좋은 이 시장에 잣 된다.

 

5. 티앤알바이오

 

 

미련없이 팔았는데...떨어졌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난하게 목표가까지 갈꺼라고 예상은 하지만

 . 포트에 종목이 너무 많고

 . 하락장이라 현금을 만들어야겠고

 . 거래량 없이 돌파시도하는게 찝찝하고

 . 수익권이었다가 다시 마이너스가 되면 짜증날것 같아서

 . 저항지점 돌파시도하는 중에 오늘 단기 목표가 부근에 전량 매도처리.

 

6. AP시스템

어제의 나에게 빡치는 상황

 

 

미리 다 예상 시나리오 써놨는데 미처 신경쓰지 못하는 사이 얘가 날라가버렸다.

오후에 할께 없어서 슬쩍 봤는데 크게 밀리지 않은 상태에서 흔들고 있길래 접근.

 

접근 기준이야 늘 해왔던대로니까 굳이 기록할 필욘 없을것 같고 이 종목에서도 역시나 계속 물량을 팔아먹는 느낌의 호가 움직임을 발견했다.

 

상한가 앞에서 계속 흔들어대는 모습이 의심스럽지만 떡락하는 시장 상황에 굳건히 버텨주며 자꾸 나의 바짓가랑이를 붙잡더라

 

일부 물량을 사고 팔면서 평단 낮추기 작업을 했지만

 . 상한가를 충분히 갈 수 있는데 안가는 행태

 . 어느 순간 매수, 매도 호가에 빼곡히 쌓아놓은 물량들

 . 돌파해야하는 특정호가에서 계속 매도 물량을 "리필" 하는 모습

 . 장 마감시간이 다되가는 점을 고려해서 빠져나왔다.

 

결과적으론 잘 됐다.

 

하지만 계속 관찰하며 허튼수작 부리면 체포해야될 놈으로 보인다.


하루 목표치는 겨우 달성

. 반드시 핫해져야하는 2차전지 SK이노베이션, 마블님의 추천주 LG전자를 조금씩 선빵 개념으로 담았다.

 

. 떡실신했던 보령이가 뜬금포로 올라왔다.

  윗꼬리 달고 다시 무너져도 이제 불안하지 않다.

  그녀의 마음을 이제 알았으니까. 앙큼한 뇬 같으니라구.

  날 애태웠던만큼 손해보곤 널 못보낸다!

 

. 그러나 전체계좌는 시장 떡락으로 -2% 추가 하락